클브인터뷰 #2. 김태윤 기술팀장 보안포럼 초대받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클라우드브릭의 직원들과 인터뷰를 통해 클라우드브릭에 대해 알아보는 [클브인터뷰]입니다!
클브인터뷰 #2탄은 김태윤 기술팀장님께서 미국 Phoenix에서 개최된 “Physical And Cyber Threat Convergence Forum” 에 패널로 초대받게 되어 참석 후기를 공유드리려합니다! (짝짝짝!)
“Physical And Cyber Threat Convergence”는 어떤 행사인가요?
보안 및 기술 세계 관련 새롭고 도전적인 영역에서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토론을 진행하는 컨퍼런스로, 2017년에 시작하여 올해 3주년을 맞이했습니다.
2019년에는 물리보안과 사이버 보안을 주제로 다양한 이슈를 다루었습니다.
이제 김태윤 팀장님과 함께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요?
1. 안녕하세요 김태윤 팀장님? 포럼 중 인상깊었던 주제와 그 내용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럼 중 저는 최고정보보안임원(Chief Information Strategy Officer, CISO)의 역할에 대해 토론하는 세션인 “Who is the CISO of the future?”가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보안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CSO가 기술적인 결정을 내리는 측면에 있어서는 First Action을 취할 수 있는 최종 기술 책임자가 되어야하고, 필수적이라는 흐름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세션이 저에게는 많은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김태윤 팀장님이 패널로 활동하신 세션 “Is AI the integrator or segragator of security” 은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나요?
AI 기술 활용이 보안에 도움이 되는지, 해가 되는지에 대한 다소 철학적인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의견은, 보안의 분야가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특정 보안 분야에는 도움이 되고, 특정 분야에는 인력 리소스에 대한 낭비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는 특정분야는 주로 고정된 패턴이 있는 분야인데요, 즉 얼굴인식, 지문인식, 번호판 인식 등의 분야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이 인적 수고를 덜어주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고 생각됩니다.
반면, 아직 인공지능이 완벽하게 점령하지 못한 분야 즉 패턴이 계속 바뀌는 분야와 새로운 공격이 발생하는 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아직 좀 더 개발 고도화가 진행되어야되기 때문에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3. 해당 포럼과 클라우드브릭, 어떤 연관성이 있어서 참석하신걸까요?
해당 포럼은 전세계의 전반적인 보안에 대한 이슈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입니다.
Cloudbric은 WAF 최초로 VISION이라는 인공지능을 도입하였기 때문에, 웹 보안 컨퍼런스 측에서 클라우드브릭의 기술력에 관심을 가지고 컨텍이 왔습니다.
세션 중 VISION과 관련된 “Is AI the integrator or segragator of security” 패널리스트로 초대받게 되었는데 해당 주제 외에 다른 주제들도 흥미로웠습니다. 같은 업계에 있는 참여자들끼리 얘기하다보니 시간이 가는줄 모르고 토론이 이어져, 계획된 일정보다 더 늦게 마치게 되었답니다.
여기서 잠깐! 클라우드브릭 VISION이란?
클라우드브릭 2018년 하반기 특허를 출원한, 딥러닝 보안 엔진 ‘VISION’
AI기반 보안서비스 ‘VISION’은 딥러닝 머신 기술을 활용한 인공지능 엔진으로써 딥러닝 머신이 웹 트래픽 특성을 학습하여 각 웹 사이트에 맞춘 탐지, 차단을 실행하도록 합니다.
클라우드브릭은 VISION의 딥러닝 기술을 최초로 WAF에 적용하였습니다.
- VISION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 https://www.cloudbric.com/blog/2019/04/cloudbric-ai-deep-learning/?lang=ko
4. 클라우드브릭 VISION의 현재 진행상황은?
딥러닝이라는 이미지 학습 특성상 기존의 학습데이터에 덮어서 학습할 수 없습니다.
자문 교수님이신 박승영 교수님의 자문을 지속적으로 받아서 내부적으로는 계속 학습을 시키는 과정중에 있습니다.
지금 WAF Beta버전에 VISION이 사용되고 있으며, VISION의 딥러닝 기술로 의견을 제시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럼은 클라우드브릭의 AI Engine Vision을 알리고, 글로벌 보안 시장의 이슈와 현재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었던 뜻깊은 행사였고, 현장 후기를 여러분들에게 전달드릴 수 있어서 너무 기쁩니다!
이상 클라우드브릭의 김태윤 팀장님의 Physical And Cyber Threat Convergence Forum 참석 후기였습니다!